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영화 발신제한 밀폐된 공간속에서 극강의 긴장감을 느끼다

by 진심을 다하는 클로이 2023. 1. 25.
반응형

영화 발신제한은 차 안이라는 밀폐된 공간에서 느끼는 긴장감이 잘 녹아든 영화입니다. 부산을 배경으로 하기 때문에 익숙한 장면을 보실 수 있습니다. 조우진 배우의 새로운 모습과 원작의 차이점을 비교해 보시면 영화를 더욱 재밌게 보실 수 있습니다. 

주인공 조우진 배우가 걸려온 발신제한 전화를 받고 있는 모습입니다.

조우진 배우를 다시 보다 

조우진 배우는 이 영화에서 은행센터장 성규 역을 맡았습니다. 그는 아이들을 등교시키던 출근길 아침에 전화 한 통을 받게 됩니다. 그 전화는 발신번호 표시제한으로 걸려온 전화였습니다. 전화에서 의문의 남성은 차에서 내리는 순간 폭탄이 터진다는 경고를 남겼습니다. 성규와 아이들은 자동차 안에 폭탄이 설치되어 있기 때문에 밖으로 나가지 못합니다. 차 안이라는 밀폐된 공간에서 영화가 전개됩니다. 당장 목숨이 어떻게 될지도 모르는 상황에서 움직일 수 없는 상황이 더욱 긴장감을 고조시켰습니다. 배우 조우진은 연기 내내 좌석 아래 폭탄이 있다는 상상으로 연기에 임했다고 합니다. 극도의 긴장감을 품고 있어야 카메라에도 그 긴장감이 전달될 수 있을 거라 생각했다고 합니다. 그가 촬영에 긴장감을 갖고 연기했다는 것을 보여주는 에피소드가 있습니다. 그는 촬영을 마친 후에 병원에 가서 검진을 받았다고 합니다. 그때, 그의 혈압이 굉장히 높아져 있어서 이후, 혈압약을 꾸준히 복용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영화 발신제한은 그의 첫 원톱 주연 영화입니다. 그는 연기를 하기 위해 1999년 단돈 50만 원을 들고 서울에 왔던 때를 회상했습니다. 그리고 지금 일어나는 모든 일들이 기적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연기 열정을 갖고 꾸준히 자신만의 길을 묵묵히 걸어왔기에 이 자리에 설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부산 한복판에서 발생한 추격전 

영화는 부산을 배경으로 만들어졌습니다. 영화에는 자동차를 타고 추격하는 장면이 주를 이룹니다. 때문에 영화 특성상 부의 풍경이 적합했습니다. 바다와 고층 건물 등 색감이 눈에 띄기 때문에 부산을 선택한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부산에는 해안 도로를 따라 드라이브하기 좋은 코스가 많습니다. 영화에서도 달맞이 고개, 해운대 해수욕장, 부산항대교, 광안대교가 등장합니다. 또한 영화가 부산을 배경으로 하기 때문에 관계기관의 협조도 많이 받았습니다. 주요 배경은 해운대구, 남구 등 구청 차원의 지원받았습니다. 뿐만 아니라 주인공이 테러 용의자로 의심되어 경찰이 출동하게 됩니다. 그때도 부산지방경찰청, 해운대경찰서 등 경찰의 촬영도 협조받았습니다. 그리고 그 외 부산시시 산하 공기업의 협조도 있었습니다. 협조 이력은 엔딩 크레디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지역이 떠오르는 영화가 있습니다. 그 지역을 배경으로 하거나 지역에서 발생한 사건을 중심으로 한 영화의 특징입니다. 영화 발신 제약 역시 부산이라는 아다운 도시의 모습을 잘 보여주었습니다. 주인공 성규와 얽혀 있는 사건 또한 부산저축은행 사태에서 따 온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영화 속에서 부산이라는 배경은 시각적인 요소뿐만 아니라 영화의 전개를 위해서 필요한 요소였습니다. 발신제한은 부산을 대표하는 영화 중에 하나로 기억 될 것 같습니다. 

원작과의 차이점 

영화 발신제한은 스페인 영화의 레트리뷰션(응징의 날)의 리메이크 작품입니다. 그래서 원작과 다른 차이점이 있습니다. 첫 번째 딸의 역할입니다. 원작에서 딸은 아빠와 대화도 나누지 않는 무뚝뚝하고 정이 없는 캐릭터로 나옵니다. 원작에서 나온 딸은 핸드폰만 보는 캐릭터로 나옵니다. 하지만 영화 발신제한에서 나오는 딸은 폭탄이 터지는 상황에서도 아빠를 먼저 걱정하는 캐릭터입니다. 안전 요원들이 테러의 위험성으로 안전하게 딸을 데리고 가려는 장면이 나옵니다. 하지만 오히려 딸은 아빠의 옆자리로 자리를 옮겨 앉습니다. 그리고 딸은 오히려 아빠를 걱정해 줍니다. 두 번째 주인공과 범인의 관계성입니다. 원작에서는 주인공과 범인의 관계에 대해서 오직 대사로만 전달합니다. 그 둘의 관계를 객관적으로 보여줍니다. 하지만 한국 리메이크 작품에서는 플래시백 장면을 통해 보여줍니다. 플래시백이란 과거의 회상을 뜻하는 장면입니다. 영화에서는 주인공과 범인이 관련된 일에 대해서 과거 장면을 묘사하였습니다. 한 사람의 과거를 보여주는 장치로 문제를 해결하는 도구이기도 합니다. 이를 통해 관객들은 일의 인과 관계를 더욱 공감하면서 볼 수 있습니다. 발신제한은 원작과는 다르게 리메이크하면서 기존의 원작의 아쉬웠던 점을 잘 보완한 것 같습니다. 긴장감을 주는 요소들과 배우들의 몰입하게 만드는 연기력이 돋보인 작품이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