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숙한 고전 명작을 시대의 변화에 따라 각색한 영화 작은 아씨들
인생을 살아갈 때 크고 작은 어려움이 우리 앞에 펼쳐질 때, 이 영화를 보며 용기와 힘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사랑하는 이들과 함께 슬픔을 공유하고 기쁜 일은 나누는 것은 참 진리인 것을 깨닫게 된다.
루이자 메이 올컷 소설 원작과 영화의 다른 점
영화 작은 아씨들은 루이자 메이 올컷(Louisa May Alcott)의 소설을 원작으로 하는 내용으로 이미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졌습니다. 사랑을 받은 소설인 만큼 이미 여러 번 영화화되었습니다. 지금 소개하는 영화는 가장 최근인 2020년에 개봉하였습니다. 그녀의 소설과 영화와 다르게 눈에 띄는 점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영화가 소설보다 그 당시 시대에 여성이 가진 좁은 입지와 한계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묘사한 점입니다. 그 당시에는 여자는 화려한 사교계에 진출해 부유한 집안의 남자를 만나 내조하는 것이 성공이라고 여겼습니다. 영화에는 직접적으로 사교계에 가기 위해 자매들이 화려한 옷을 입고 화장을 하고 준비하는 과정이 상세하게 나옵니다. 이러한 시대적인 분위기에 제일 반항적인 캐릭터는 둘째 조입니다. 그녀는 사교계에 가는 것을 꺼리고 남자에게 기대는 여성의 모습과는 다르게 살기 원합니다. 두 번째 조와 로리의 러브라인에 대한 연출도 소설보다 더욱 입체적입니다. 조가 로리의 청혼을 거절할 수밖에 없었던 이유와 조의 상황이 상세하게 전개되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로리의 청혼 거절 이후에 동생 에이미와 결혼했다는 사실을 알게 되는 장면은 보는 사람들로 하여금 감정이 고스란히 전달되었습니다. 단순한 거절의 의미를 넘어서 조가 처해진 상황을 더욱 다양한 관점에서 이해할 수 있도록 한 점이 두드러지는 특징입니다.
역대급 배우들의 총출동
해당 영화는 네 자매들의 캐스팅이 매우 관건이라고 생각합니다. 각자 개성과 취향이 뚜렷한 네 자매들은 유명한 배우들이 맡아 개봉 전부터 많은 팬들의 관심이 높아졌습니다. 첫째 메그역에는 조용하고 차분한 분위기의 엠마 왓슨이 맡았습니다. 글쓰기를 사랑하는 둘째 조역에는 시얼샤 로넌, 그림을 그리는 것을 좋아하는 셋째 에이미 역에는 플로렌스 퓨, 병으로 일찍 떠나게 되는 넷째 베스역에는 일라이자 스캔런이 맡았습니다. 또한 조를 사랑하는 로리역에는 티모시 샬라메가 출연하였습니다. 네 자매는 전쟁에 나간 아버지를 기다리며 불안정한 시대적 상황과 가난 속에서도 인생을 개척하는 캐릭터들로 그려집니다. 그중 둘째 딸 조는 시얼샤 로넌은 감독 그레타 거윅(Greta Gerwig)의 영화 '레이디버그'에서 이미 호흡을 같이 한 배우입니다. 그녀는 현재 할리우드에서 가장 주목하고 있는 배우로 탄탄한 연기력으로 자신만의 커리어를 쌓아가는 중입니다. 또한 남자 주인공 로리역은 영화 '콜미바이유어네임'으로 이름을 알린 티모시 샬라메가 캐스팅되어 화제였습니다.
그는 지금 가장 할리우드에서 핫한 대세 배우로 유명합니다. 그의 풍성하고 윤기 나는 헤어는 영미 문학에서 나오는 미남의 조건을 하고 있어 눈에 띕니다. 빈틈없는 배우 캐스팅으로 영화가 더욱 다채롭게 연출된 것 같습니다.
영화의 고전 분위기를 더하는 음악과 공간
영화는 과거와 현재를 오가며 전개됩니다. 영화의 분위기를 살리기 위해 음악과 공간이 주는 힘은 매우 큽니다. 이 영화가 주는 분위기를 표현하기 위해 모든 음악이 클래식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음악은 영화의 몰입도를 높이고 감정을 전달하는데 큰 역할을 합니다. 이 영화의 음악 감독은 바로 알렉상드르 데스플라(Alexandre Desplat)입니다. 그는 프랑스의 영화 음악 작곡가로 낭만의 도시 파리 출신입니다. 2000년대에 들어와서는 할리우드 영화와 영국 음악을 주로 다루었습니다. 영화 그랜드 부다페스트 호텔, 셰이프 오브 워터의 음악 감독을 맡은 것으로도 유명합니다. 영화에서 가장 많이 등장하는 공간은 바로 네 자매가 사는 집입니다. 이 공간은 실제 작가인 루이자 메이 올컷의 집을 그대로 재현하였습니다. 그녀가 실제로 살았던 집은 미국 매사추세츠 주 보스턴 서북쪽에 있는 도시 콩코드(Concord)에 위치해 있습니다. 이곳은 내륙부에 위치한 시골 땅으로 월든 호수가 이 지역에서 제일 유명합니다. 대부분 농장, 숲, 과수원, 꽃밭 등으로 이뤄져 있습니다. 자연환경과 가까운 시골집은 작가인 그녀가 사는 곳을 그대로 소설 속에 녹여낸 것 같습니다. 또한 그녀도 네 자매 중 둘째라는 점에서 작가이자 자신의 자매들의 얘기를 소설로 썼다는 점에서 더 와닿았습니다.
댓글